네트워킹 이란
-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.
-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 손쉽게 주고받거나 또는 자원 프린터와 같은 주변기기을함께 공유.
1 . 호스트/클라이언트/ 서버
- 호스트: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들.
ex) 네이버 호스트 도메인: https://naver.com -> 네이버 호스트 IP: 210.89.160.88 - localhost(지역 호스트):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루프백 호스트명으로, 자신의 컴퓨터를 의미한다.
- 번호: 127.0.0.1
- 서버: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.
-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프로그램(Socket 사용) 필요.
- 클라이언트: 서비스를 받는 컴퓨터.
-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클라이언트프로그램(Socker 사용) 필요.ex) 사파리, 크롬, 익스플로어
2. 네트워크 모델 종류
서버기반 모델:
-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전용서버를 두는 것.
-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 가능
- 관리 비용 큼.
- ex) Naver 서버
P2P 모델:
- 별도의 전용서버 없이 각 클라이언트가 서버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.
- 보안이 취약함
- 자원의 관리가 어려움
-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음.
- 서버구축 및 운용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.
- ex) 토렌트
3. URL(Uniform Resource Locator)
여러 서버들이 제공하는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주소.
형식: 프로토콜://호스트명:포트번호/경로명/파일명?쿼리스트링#참조
ex) http://www.codechobo.com:80/sample/hello.html?referer=codechobo#index1
프로토콜 : 자원에 접근하기 위해 서버와 통신하는 데 사용되는 통신규약(https)
호스트명 : 자원에 제공하는 서버의 이름(www.codechobo.com)
포트번호 : 통신에 사용되는 서버의 포트번호(80)
경로명 : 접근하려는 자원이 저장된 서버상의 위치(/sample/)
파일명 : 접근하려는 자원의 이름(hello.html)
쿼리 : url에서 '?'이후의 부분(refer=codechobo)
참조 : url에서 '#'이후의 부분(index1)
Network의 물리적 구조
통신 네트워크(Communication Network)
떨어져 있는 두개 이상의 단말(컴퓨터, node등)간에 통신(데이터의 주고받음)을 위하여 연결해 주는 장비 와 연결 매체 그리고 이것을 제어하는 통신규약(Protocal)을 말한다.
네트워크의 물리적인 구조
- 단말(Node)들과 그 단말을 이어주는 연결선로(Link)로 이루어져있다.
- 단말(Node)는 최종장비(End node, Station)와 중계장비(Interconnecting node)로 이루어 진다.
- 최종장비(End node, Station): 그 환경에 따라 ternimal이나 host를 말한다.
- 중계장비(Interconnecting node): 특성에 따라 Repeater, Hub, Bridge Switch, Router등 다양하게 존재한다.
- 연결선로(Link)는 특성에 따라 Simplex(단방향), Half-duplex(반이중), Full-duplex(전이중)으로 나뉜다.
- Simplex(단방향): 한쪽으로 밖에 데이터를 이동할 수 없다.
- ex) 모니터, 키보드, Tv
- Half-duplex(반이중):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지만, 한번 이동시에 한쪽으로만 이동이 가능
- ex) 무전기
- Full-duplex(전이중): 양방향 전송이 가능.
- 전화기, 컴퓨터, 스마트폰
- Simplex(단방향): 한쪽으로 밖에 데이터를 이동할 수 없다.
네트워크의 토폴로지(Topology)
- • 컴퓨터 네트워크의 요소들(링크, 노드)를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방식
- • 종류
- 버스
- 메시
- 링(repeater 이용)
- 스타(hub 이용)
- 트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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